MY MENU

법무자료실

제목

[판결] 아파트 부녀회 활동 수입은 부녀회원들의 총유재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0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66
내용

[판결아파트 부녀회 활동 수입은 부녀회원들의 총유재산

부녀회장 집유’ 원심 파기

손현수 기자 boysoo@lawtimes.co.kr

 

 

아파트 부녀회 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입은 아파트 입주자 전체에 귀속되는 돈이 아니라부녀회원들에게 총유로 귀속되는 돈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따라서 부녀회장이 회원들과 상의해 이 돈을 부녀회 운영비 등으로 사용했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취지다.

 

 

 

대법원 형사3(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횡령 혐의로 기소된 아파트 부녀회장 A씨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최근 사건을 부산지법으로 돌려보냈다(201713252).

 

 

 

부산의 한 아파트 부녀회장인 A씨는 재활용품처리비용세차권리금게시판 광고 수입바자회 수익금 등 아파트 잡수입금 7000여만원을 부녀회 운영비 등으로 사용해 횡령한 혐의로 기소됐다. A씨는 회장 재직 당시 부녀회 전 총무인 B씨로부터 모욕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하자, 부녀회원들과 상의해 변호사비용 등으로 부녀회비 230여만원을 사용한 혐의와 아파트 선거관리위원장이 A씨의 동대표 자격을 상실시키고 보궐선거를 실시하려하자 법원에 보궐선거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며 변호사비용 등으로 부녀회비 650만원을 사용한 혐의도 받았다.

 

 

 

주택법은 '공동주택의 관리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입'을 잡수입으로 정하고잡수입은 관리사무소장 등에 의해 관리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검찰은 "부녀회는 아파트 자생단체로서 아파트 잡수입금의 예산집행에 관여할 수 없다"며 A씨를 기소했다.

 

 

 

입주민 전체의 수입으로 볼 수 없어

 

운영비로 사용해도 횡령 안돼

 

 

 

재판에서는 부녀회가 입주민들이 내놓은 재활용품 처리·판매 세차업자 계약·관리 아파트 게시판 광고 수주 바자회 등으로 얻은 수입을 주택법상 아파트 '잡수입금'으로 볼 수 있는지가 쟁점이 됐다.

 

 

 

재판부는 "주택법에서 말하는 잡수입은 공동주택 관리주체가 공동주택을 관리하면서 발생한 것으로서 그 수입이 입주자들 전체에 귀속되는 것이어야 한다"며 "모든 수입이 일률적으로 잡수입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고입주자들 전체에 귀속되는 수입에 한해 잡수입 항목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어 "부녀회의 공동주택 관리활동 수입을 입주자대표회의 수입으로 귀속하기로 하거나 합의한 바 없고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부녀회 공동주택 관리활동으로 인한 잡수입금 역시 부녀회원들의 총유로 귀속되므로 이를 주택법에서 정한 잡수입으로 볼 수 없고 입주자대표회의 소유로 의제된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A씨가 변호사비용으로 부녀회비를 쓴 것 역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A씨가 속한 부녀회는 2005년 11월 입주자대표회의와 독립해 법인 아닌 사단으로서 실체를 갖게 됐으므로 부녀회가 회원들로부터 징수한 부녀회비는 회원들의 총유재산"이라며 "A씨가 사용한 변호사비용인 부녀회비가 입주민 전체 총유로 귀속된다는 전제로 그의 횡령 혐의를 유죄로 판단한 원심은 잘못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1,2심은 "잡수임금과 부녀회비는 입주자대표회의에 그대로 귀속되거나입주민들 전체의 총유로 귀속된다"며 "A씨가 법령상 정해진 용도 외에 잡수입금 등을 사용한 것"이라며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